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친환경 활동

건물에너지 효율화

공공기관 최초, 구축 건물의 자발적 제로에너지건축물(ZEB) 인증 획득
사전진단을 위한 전문가 회의 건축물 에너지 효율 진단 KEIT 그린 리모델링 계획 수립 건축물에너지 관리시스템 (BEMS) 시공 제로에너지 건축물(ZEB) 인증 심사 ZEB(5등급) 인증 KEIT-KCL MOU체결
’25.3월~ ’25.6~9월 ’25.10월~ ’25.11월~ ’25.12월~ ’26.1월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ZEB 5등급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KCL
  • KEIT
  • KEIT
  • 탄소중림 실현 및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전환체계 확실을 위한 KEIT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 현판식 및 업무협약식 KCL
  • 탄소중림 실현 및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전환체계 확실을 위한 KEIT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 현판식 및 업무협약식 KCL

KEIT 전직원 친환경 내재화 활동

식목일 기념행사 원장님 메세지 추진내용
제80회 식목일 기념 ESG 가치기반 나무나누기 행사
                        																													   일시 2025. 4.8.(화) 오전 8시50분~ 장소 대구 본원 1층 로비
                        																													   나무나누기 행사 KEIT ESG 중심가치 [환경,상생,안전,청렴]을 담은 미니화문[160개] 및 묘목[30개] 나누기
                        																													   Tree APRIL 7TH KEIT ARBOR DAY CAMPAIGN 사랑하는 KEIT 직원 여러분, 최근 경북 지역을 비롯한 여러 곳애서 대형 산불이 발생하여 우리의 소중한 산림 생태계가 큰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나무 한 그루, 숲 한편이 사라지는 것은 단순한 환경 피해를 넘어, 기후 변화 대응과 탄소중립을 위하 ㄴ중요한 자산을 잃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때일수록 우리가 환경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되새기고, 작은 실천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우리 원은 지난해 정부 권장정책이행 중심의 친환경 활동에서 나아가, 기확 차원의 중장기 환경전략을 최초로 수립하여 보다 체계적인 친환경 실천을 
                        																													추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탄소중립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우리의 책임과 역할을 강화하는 중요한 전환점입니다.
                        																													제80회 식목일을 맞아 나누어드리는 나무와 씨앗이 단순한 선물 이상의, 우리가 함께 가꾸어나갈 친환경 미래를 상징하는 의미잇는 약속이 되기를 발바니다.
                        																													작은 실천이 모이면 큰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숲을 보호하고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우리의 노력이 더욱 절실한 지금,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가 지속가능한 지구를 만드는 소중한 힘이 됡 것입니다.
                        																													새싹이 돋고 꽃이 피며 자연이 생기를 되찾는 4월입니다. 바쁜 일상속에서도 봄의 생동감을 만찍하며 자연의 소중하믕ㄹ 다시 한번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감샇바니다. 2025년 4월 1일 KEIT원장 전윤종 드림
  • KEIT ESG 중심가치(환경, 상생, 안전, 청렴)를 적은 미니화분 및 묘목 나누기
  • 190명 참여
    (미니화분 160개, 나무묘목 30개 총 190개 배포 완료)
KEIT KEIT
KEIT KEIT

일상속 탄소중립실천

[계량형 탄소중립 캠페인 실시] 활동별 온실가스 발생 정보를 제공,
캠페인 종료 후 해당 활동을 통한 온실가스 저감효과를 전사적으로 공유

친환경 활동을 통한 “나의 탄소중립 기여도 체감” > 지속적인 친환경 활동 동력 확보

불필요한 이메일 삭제(5월) 추진결과
2025-05. 이달의 카드뉴스 그릇은 비우고 환경은 살리고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8%가 버려질 음식을 생산하고 폐기하는 과정에서 나온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온실가스 저감효과 1인 기준 1회 잔반제로 실천시 152.5g 탄소배출절감 효과 발생 음식 남기지 않기(잔반제로)를 실천? Why?
                        					 	  세계자연기금(WWF)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폐기되는 음식물은 총 생산되는 식품의 40%(25억톤)에 달하며, 이를 수거하고 처리하는 데에만 천문학적인 예산이 투입되고 있음
                        					 	  국내 음식물 쓰레기 발생량은 하루 약 1만4천톤으로 전체 쓰레기 발생량의 28.7%를 차지하고 있음
                        					 	  [참고] 음식물 쓰레기의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반으로 산출된 수치임. 음식물 쓰레기는 수거,운반,처리(소각 또는 매립) 과정에서 상당한 양의 온실가스를 배출.
                        					 	  따라서 잔반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환경부) 탄소중립 가치 확산을 위한 친환경 실천캠페인 그릇은 비우고 환경은 살리고 (1) 잔반제로 캠페인(5.12~16,2주간) 언제 어디서든 빈그릇 인증!! 
                        				     	  가정, 회사 등 장소 상관없이 식사 후 빈 그릇 인증 (2)매월 잔반 없는 날 운영(상시) [대구 본원 구내식당] 매월 마지막주 월요일을 잔반없는 날로 지정하여,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에 동참
                        				     	  [잔반제로 캠페인 참여방법 안내
                        				     	  대상기간 5.12(월)~5.23(금) 18:00까지(2주간) 참여방법 남김없이 깨긋이 먹은 그릇, 식판 등 인증사진을 담당자 이메일(박태이 주임)로 송부
                        				     	  보상 참여직원 전원에게 ESG 마일리지 5점 제공 단, 캠페인 기간 내 잔반제로 인증사진 3장을 제출한 직원에게는 소정의 선물 제공(200명 한정, 아래 세 가지 중 택 1)
                        				     	  우리의 작은 노력이 지구를 살립니다.
  • 식사후 빈그릇 인증
  • 실천시 152.5g 탄소저감
  • 155명 참여, 303건 인증
  • 빈그릇, 직원식당 잔반제로 인증
125.2kg 탄소 저감 효과
에너지절감(온도주의)(7월) 추진결과
2025-07 에너지 절약을 위한 작은실천 ENERGY SENSE! 일상속 에너지를 소중히 이용하는 문화를 만들어 가야할 때입니다.
	                        					 사무실에서
	                        					 1. 쿨비즈 실천하기
												 2. 퇴근/휴가/출장 등 부재시 내가 사용하는 전자제품의 전원차단을 생활화하여 에너지 절감에 동참하기
												 3. 자리 이석시 개인 선풍기 끄기
												 4. 저층의 경우 계단 이용하기
												 5. 사무공간의 마지막 퇴근자일 경우, 내자리 외에도 전등, 복사기,프린터 등 공용 전자제품 전원차단하기
												 가정에서
												 1. 에어컨 온도도 높이기
												 (실내 적정온도, 26° 인증)
												 2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사용하기
												 3. 안쓰는 제품 플러그뽑기
												 4. 고효율 조명 사용하고 안쓰는 조경쓰기 5. 대중교통 이용하기
												 ※ 지구를 살리는 ENERGY SENSE
													:가정과 회사에서 실천하는 여름철 에너지 절약 실천활동 효과
													탄소저감 효과
													구분 직장 계단 이용하기 													
													컴퓨터 끄기(책상 위 멀티탭끄기) 선풍기 끄기
													엘레베이터 1회 이용시 12.7g CO2 탄소 발생 대기전력량(0.14kw), 전기 1kw당 424gCO2 탄소 발생 시간당 소비전력 (40w)
													냉방온도 10조정
													여름 적정실내온도 260이상 (연간 110kg CO2 저감 효과)
													가정 플러그 뽑기
													대중교통이용
													대기전력은 전체 이용 전력의 약 10% 차지
													1회 이용시 3,372g CO2 저감 효과 2025-07 ENERGY SENSE! 실전활동
													사무실에서
													OFF 쿨비즈 전원차단 저층 실천하기 생활화하기 자리아석시 개인선풍기끄기
													계단 이용하기 사무공용용품 전원차단하기 가정에서
													{{{{{ 草
													에어컨 온도도 높이기 에너지소비효율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 :26도인증)
													1등급 제품 사용하기 안쓰는제품 플러그뽑기 고효율 조명 사용하고 안쓰는 조명끄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참여방법 대상기간 참여자 혜택 인증 사진을 담당자에게 메일 송부
													*담당자: 안전환경상생협력실 박태이 주임  7.21(월)~7.31 (목) 퇴근시까지
													ESG 마일리지 5점 제공, 선착순 100명 선물 제공 *인증사진 송부시 희망물품 기재요망(재고 소진시 선택 외 물품으로 대체가능)
													참여자 이벤트(선착순 100명 혜택) Tubble 땅콩포켓아이스타올 이지클린텀블러 세정제(10P 2개D
													힐링마사지KT
  • 가정/직장내에너지절약 실천
  • 전기 1kW당 424g 탄소 배출
  • 136명 참여, 158건 인증
  • 냉방온도↓, 컴퓨터끄기 인증
1,652kg 탄소 저감 효과
자원재생순환 캠페인(with E-순환거버넌스)(9월) 추진결과
2025-09 KEIT 임직원과 E-순환거버넌스가 함께하는 ESG나눔 캠페인 RE:START
												  자원재생순환 실천활동 수거대상 가정내 고장나거나 사용하지 않는 전기전자제품 일체 냉장고, 세탁기 등
												  대형가전 노트북패드 모니터등 다리미 등 소형가전 휴대폰, 손풍기 휴대배터리 폐전선 다쓴 건전지등 참여방법
												  기관내 배치된 수거함(마대자루)에 배출 후, 서명록 작성 ※대형가전의 경우, 아래 QR코드를 통해 모두비움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배출 가능
												  배출장소 (대구) 본원 로비 1층 수거함/ (대전) 3층 안환생 옆 수거함
												  대상기간 9.22(월) ~ 10.14(화) 퇴근시까지 참여자 혜택 ESG 마일리지 5점 제공
												  ※ 선착순 50분은 e-순환거버넌스에서 제공하는 재생메모세트 증정
												  회수·재활용 체계
												  E-순환거버넌스(직영물류) KEIT E순환거버넌스 배출 수거 수거차량배차
												  (소형) 대구 1층 수거함 *방문일정 조율 *수거차량배차 ※캠페인 종료후
												  대전 3층수거함 (대형) 가정별 직접 배출 1016(목) 수거예정
												  *폐기제품인수 *재활용사업장으로 운반 회수·재활용
												  *친환경적 처리/재활용
												  *ESG 성과제공
												  운반및인계 KEIT 임직원이 함께하는 ESG나눔행사 Re:Start Fo 자원순환캠페인 가정내 폐전기전자제품 수거행사 KCIT
  • 폐전자제품 수거 및 재활용
  • 1kg 재활용시 3.32kg 탄소저감
  • 194명 참여, 140kg 재활용
  • 가정내 고장 및 미사용제품 배출
자원재생순환 캠페인 464.8kg 탄소 저감 효과
기후활동 마일리지 가입(11월) 추진결과 <캠페인 참여 사진(일부)>
KEIT ZERO WASTE 카드뉴스 24-03
												 일상곡 탄소중립,
												 탄소중립포인트 가입하셨나요?
												 가정 내 에너지감축을 통한 정부의 환경보전 정책에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에너지분야 탄소중립포인트제
												 가정, 상업시설에서 사용하는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사용량 감축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범국민 온실가스 감축제도
												 가입항목: (1)(서울외지역 거주직원) 탄소포인트제 가입 (2)(서울 거주직원) 에코마일리지 가입
												 운영체계 : 가정내 사용하는 에너지항목(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을 과거 1~2년간 월별 평균사용량과 현재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비율에 따라 인센티브(탄소포인트) 부여
												 √ 탄소포인트 지급기준:(1) 감축인센티브) 감축률이 5%이상인 참여자에게 지급
												 (2) (유지인센티브) 2회이상 연속으로 5% 이상 감축하여 인센티브를 받은 참여자가 이어서 0~5% 미만의 감축률을 유지하는 경우에 지급
												 녹색생활 실천분야 탄소중립포인트제
												 일상에서 다양한 지구 지키기 활동을 실천하면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범국민 녹색생활 운동
												 KK
												 참여방법 :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실천 사이트 가입
												 실천항목 : 전자영수증 발급, 텀블러/다회용컵 이용, 일회용컵 반화, 리필스테이션 이용, 다회용기 이용, 무공해차 대여, 친환경제품 구매, 고품질 재활용품 배출, 폐휴대폰 반납, 미래세대실천행동
												 √ 참여혜택 : 현금, 참여기업/카드사 포인트 등(1인당 최대 7만원 지원)
												 ('23년까지 우리원 가입자 100명(협력업체 직원 포함))
  • 에너지/녹색생활 실천분야 탄소중립포인트제 가입
자마일리지 가입 확인서
  • 122명 참여, 41명 신규가입
    ∙가입증서/온실가스 감축량 인증
4,432.1kg 탄소 저감 효과

대구 혁신도시 자원재생순환 체계 조성 및 확산

추진체계 및 절차
KEIT 주도, 자원재생순환협의체 추진체계 및 추진 내용
  • 대구혁신도시 Up&Re-Cycle 협의체
    (불용 전산장비 자원재생순환 협의체)
    • Up-Cycling
      ㈜피플앤컴(사회적기업)
    • Re-Cycling
      E순환거버넌스(비영리법인)
    • KEIT 총괄
      (안전환경상생협력실)
        • 한국산업 단지공단
        • 신용보증 기금
        • 한국사학 진흥재단
        • 한국장학 재단
        • 한국교육 학술정보원
    • 지역복지관(지역아동공부방)
    • 노인종합복지관 (신규)
23~
업사이클
24~
리사이클
PC・모니터 등 선별, 노후 부품 교체 후 재생
*(재생기관) 수거➝테스트➝ 노후 부품 교체➝재생 및 기부
프린터 등 부품 분리 후 재생원료 생산
*(재활용기관) 수거➝전처리➝분리 및 선별➝파쇄 및 재생원료 생산
자원순환 활동 확산 신규
25.12
리+업사이클
폐핸드타월 배출 및 지역생산 재생타월 구매・사용
*(재활용기관) 수거➝선별 후 원료생산➝재생타월 생산・공급
추진체계 및 참여기관
공공기관 폐처리 무한상사 지역 제지사
폐타월
분리배출
폐타월 건조 /
선별/압축
수거/
공급
폐원료
활용/생산
∙참여기관:산단공(총괄),KEIT, NIA, 무한 상사,㈜비전, 지역 위생제지사
추진 결과(2025)
업사이클링 리사이클링 추진성과
2024 수거 기증 배포처
PC/모니터 등
883대
재생PC
85대
지역아동센터 8개소
지역 청소년지원센터 1개소
2025 PC/모니터 등 1,330대
(50.6%↑)
재생PC
170대
(100%↑)
지역아동센터 5개소
지역 청소년지원센터 1개소
9개 지역아동센터 아동 68명 新
노인종합복지관 1개소 新
2024 수거 온실가스 감축 순환자원 생산
프린터 등
폐전자제품
7,004kg CO2 3,704kg
2025 프린터 등
폐전자제품
64,935kg CO2 34,341kg
사회적 포용성 강화
  • 디지털 취약계층인 아동에서 노인까지 재생PC 수혜처 다변화
예산절감 효과
  • 구매대체 및 부품가치, 폐기비용절감 등 경제적 비용 환산시
    대략 1억3천만원 절감효과 발생
자원순환을 통한 가치창출, '리본(ReBorn)PC'기부 행사 자원순환을 통한 가치창출, '리본(ReBorn)PC'기부 행사
자원순환을 통한 가치창출, '리본(ReBorn)PC'기부 행사 자원순환을 통한 가치창출, '리본(ReBorn)PC'기부 행사

지역복지관과 함께하는 자원순환 실천

제로웨이스트 캠페인 탄소중립 키트 배포 지역 환경동아리 협업
  • KEIT 임직원이 기부한 옷, 신발 등을 안심복지관 주최 아나바다 장터에서 판매하고, 판매 수익으로 기금 조성
➜총 4회, 지역주민 2천명 참여
➜그린KEIT기금 600천원 마련
  • 그린KEIT 기금으로 구입한 재료로 임직원들이 직접 제작한 탄소중립 키트를 취약계층에 전달
➜탄소중립 실천키트(EM 세제 및 비누) 40개 제작 및 나눔
  • 지역 환경동아리(그린피플즈)와 협업하여 환경보호 교육 진행
  • 업사이클링(커피찌꺼기로 방향제 만들기) 체험활동 추진
➜총 7회, 어르신 105명 참석
제로웨이스트 캠페인1 탄소중립 키트 배포1 지역 환경동아리 협업1
제로웨이스트 캠페인2 탄소중립 키트 배포2 지역 환경동아리 협업2

KEIT 전직원 친환경 내재화 캠페인 실시

일상속 탄소중립 실천 활동 추진

계량형 탄소중립 캠페인을 실시하여, 활동별 온실가스 발생 정보를 제공하고,
캠페인 종료 후 해당 활동을 통한 온실가스 저감효과를 전사적으로 공유

친환경 활동을 통한 “나의 탄소중립 기여도 체감” > 지속적인 친환경 활동 동력 확보

불필요한 이메일 삭제(4월) 추진결과 캠페인 참여 사진(일부)
KEIT
  • 불필요한 이메일 삭제
  • 메일 1건당 탄소배출 4g
KEIT KEIT
  • 105명 참여
  • 총 51,449건, 불필요한 메일 삭제
205.8kg 탄소 저감
텀블러 사용(6월) 추진결과 캠페인 참여 사진(일부)
KEIT
  • 텀블러 사용 인증
  • 아이스커피 1잔, 52g 탄소 배출
KEIT
  • 151명 참여
  • 사무실 사용 텀블러 인증
1,066kg 탄소 저감 효과
대기전력 저감(8월) 추진결과 캠페인 참여 사진(일부)
KEIT
  • 사무실 대기전력 차단 인증
  • 전기 1kW당 424g 탄소 배출
KEIT
  • 120명 참여
  • 컴퓨터/모니터 멀티탭끄기 인증
962.7kg 탄소 저감 효과
기후활동 마일리지 가입(10월) 추진결과 캠페인 참여 사진(일부)
KEIT
  • 에너지/녹색생활 실천분야 탄소중립포인트제 가입
KEIT
  • 204명 참여
  • 입증서/온실가스 감축량 인증
5,537kg 탄소 저감 효과

대구 혁신도시 자원재생순환 체계 조성 및 확산

추진체계
  • 대구혁신도시 Up&Re-Cycle 협의체
    (불용 전산장비 자원재생순환 협의체)
    • Up-Cycling
      ㈜피플앤컴(사회적기업)
    • Re-Cycling
      E순환거버넌스(비영리법인)
    • KEIT 총괄
      (안전환경상생협력실)
        • 한국산업 단지공단
        • 신용보증 기금
        • 한국사학 진흥재단
        • 한국장학 재단
        • 한국교육 학술정보원
    • 지역복지관(지역아동공부방)
    •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추진내용 및 절차
KEIT 역할
  • 자원재생순환모델발굴/확대
  • 공공기관 참여독려
  • 협의체 구성
  • 협약기관 선정 및 협약체결
  • 기부처 확정 및 행사주최
  • 신규활동과제 발굴/제안
업사이클

PC・모니터 등을 선별하여 노후 부품 교체 후 재생
* (재생기관) 제품수거➝테스트➝ 노후부품교체➝재생 및 기부

리사이클

키보드, 마우스 등 부품 분리 후 재생원료 생산
* (재활용기관) 제품수거➝전처리➝분리 및 선별➝파쇄 및 재생원료 생산

추진 결과
협약체결(’24.7) 업사이클링(Up-cycling) 리사이클링(Re-cycling)
리사이클링 신규 추진을 위한 MOU 체결 기부행사 (재생PC 기증) 온실가스 감축 순환자원 생산 사회공헌 활동
  • PC, 모니터 등 수거물량
    (23) 364개 ➝ (24) 883개, 143%
  • 프린터, 복사기, TV, 냉장고 등 폐전자제품 3,704kg 배출
  • 지역아동센터(공부방) 기부
    (23) 50대 ➝ (24) 85대, 70%
  • 7,004kg CO₂ 온실가스 감축효과
  • 폐전자제품 3,703.9kg 회수하여 순환자원 생산
  • 폐자재 수익금 초록어린이재단 기부
  • KEIT
  • KEIT
  • 데일리안(2024.7.18.), KEIT, E-Waste Zero, 자원재생순환 업무협약‘ 체결
  • 내일신문(2024.12.27), 대구혁신도시 업&리사이클협의체, 지역아동센터에 재생PC지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