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한국산업기술평가원, 새로운 C.I. 발표
□
한국산업기술평가원(ITEP)은 고객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고, 산업기술을 리드하는 세계일류의 “기술기획·평가전문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한 비전을 담아 C.I.(기업이미지통합)를 새롭게 바꾸고, 4월 3일(월) 전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한국기술센터 16층에서 새로운 C.I. 선포식을 열었다.
○
이날 행사는 원장님 기념사, C.I.제막, 원기전달, 동영상 상연순으로 진행되었다.
○
한국산업기술평가원은 이번 C.I.를 통해 공공기관의 딱딱한 이미지를 개선하여, 유연하고 부드러운 고객지향적 이미지를 부각하였으며,
○
또한 3차원 입체감을 살린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이미지로 글로벌 시대의 경쟁력을 갖춘 핵심기관으로 거듭나려는 의지를 담았다.
○
윤교원 원장은 기념사에서 “이번 C.I. 선포를 통하여 전직원은 고객 감동 실현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고, 국가 R&D지원사업의 효율성과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개선과 업무혁신을 다짐하는 계기”가 되기를 당부하였다.
□
C.I. 소개
-
지구의 궤도를 도는 듯한 커다란 타원형은 ITEP의 핵심업무인 Evaluation(평가)의 이니셜 E와 Planning(기획)의 P를 상징하고 있다. 또한 세계의 중심에 ITEP을 표현하여 글로벌 시대의 핵심기관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
가운데의 축은 타원형 이미지에 균형을 잡아주고, 이미지를 3차원 입체영상으로 나타나게 하는 역할을 한다.
-
또한 둥근 리본(Ribbon)은 공공기관의 딱딱한 이미지를 개선하여, 유연하고 부드러운 이미지와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이미지를 나타낸다.
-
Dark Blue는 평가기관으로서의 공정성을, Black 바탕에 White색의 서체는 평가의 투명성을, Gold는 평가의 전문성과 최고전문기관으로서의 위상을 표현하고 있다.
□
한국산업기술평가원(ITEP)은 1999년 「산업기술기반조성에관한법률」에 따라 설립된 정부출연기관으로 정부의 R&D사업을 현장에서 수행하는 기술평가 전문기관이다.
-
올해로 창립 7주년이 되었으며, 그 동안 산기평은 양과 질적인 측면에서 엄청난 발전을 이룩하였고, 연구사업 관리규모나 시스템 운영 측면에서 명실공히 국내 최고의 “기술기획·평가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산기평은 산·학·연의 기술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기업, 대학, 연구소 등 기술개발 현장에서 신청한 R&D과제를 평가하여 타당성이 있는 과제에 대하여 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2006년에는 국가 전체 R&D예산(9조원)의 20% 수준인 약 1조 7천억원을 집행할 예정이다.
C.I. 선포식 기념사
윤교원 한국산업기술평가원장
저희 한국산업기술평가원이 올해로 창립 7주년이 되었습니다. 물론 1989년 생산기술연구원 기술관리본부 발족을 기준으로 하면 17년의 세월이 지났습니다.
그 동안 평가원은 양과 질적인 측면에서 엄청난 발전을 이룩하였고, 사업비 관리규모나 시스템운영 측면에서 명실공히 국내최고의 “기술기획 · 평가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2006년 현재 저희 평가원이 관리하는 정부위임사업비가 ‘99년 설립시에 비하여 5배이상 증가한 1조 7천억원에 이르며, 이는 국가연구개발자금(9조원)의 20%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또한 운영비와 인력도 각각 4배, 2배로 대폭 증가 했습니다.
규모 현황
사업비 5배 증가 : 3천5백억원(‘99) ⇒ 1조7천5백억원(’06)
운영비 4배 증가 : 7,260백만원(‘99) ⇒ 29,452백만원(’06)
인력 2배 증가 : 84명(‘99) ⇒ 162명(‘06)
특히 작년에 처음 실시된 “정부산하기관 경영실적평가”에서 당당히 연구지원부문에서 1위를 차지함으로서 국내최고의 연구지원기관임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이 모두가 직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업무자세와 경영혁신 노력의 결과인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규모의 증가나 업무성과에도 불구하고 기관의 미래에 대한 비전 제시나 전략수립, 그리고 변화된 위상에 걸맞는 새로운 평가원像을 정립하는데 미흡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작년에 평가원 출범이후 처음으로 평가원 이미지 제고 및 일체감 형성을 위한 C.I.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평가원은 “대한민국기술대전행사”를 하면서 사용해 온 기존의 로그를 지금까지 사용해 왔습니다만 로그에 대한 비전 함축이나, 정확한 의미부여가 없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번에 마련한 새로운 C.I.에는 공공기관의 딱딱한 이미지를 개선하여, 유연하고 부드러운 고객지향적인 이미지를 부각했습니다. 또한 3차원 입체감을 살린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이미지로 글로벌 시대의 경쟁력을 갖춘 핵심기관으로 거듭나려는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는 대내외적으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외적으로 산업기술재단, 부품소재진흥원, 기술거래소 등 경쟁기관과의 업무영역에 대한 구분이 모호하고, 정부사업에 대한 독점권이 서서히 줄어들고 있어, 조만간 모든 업무에서 경쟁체제로 갈 것입니다.
내적으로도 수년간의 노사문제로 말미암아 직원간 반목과 갈등이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또한 과거 몇 년 동안 언론 등에 비추어진 평가원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는 평가원에 대한 대외신뢰도에 많은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내외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고 우리 평가원이 세계일류 수준의 기술기획 · 평가전문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한 우리의 의지를 C.I.에 담아서 새롭게 출발하는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번 C.I.선포식을 통하여 우리 전임직원은 고객감동 실현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고, 국가 R&D지원사업의 효율성과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개선과 업무혁신을 다짐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평가원 전직원이 단합하고, 기관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되는 전환점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자 한국산업기술평가원
작성일 2006-04-03